경제

일드맥스 ETF 총정리

아나콩의 돈이야기 2025. 3. 3. 12:11
반응형

일드맥스 ETF 란?

최근 핫하다는 초고배당 etf 라고 알려진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ETF는 자산의 수익률을 얻는것이 아닌 수익률을 투자자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커버드콜 옵션 전략을 사용해야만 하는 구조입니다.

기존의 개별주의 수익률 상승을 기대하는 관점에서 벗어나야 됩니다. 주식이 상승할때 수익률은 다소 적겠지만 모두 배상수익을 창출할수 있도록 만들어집니다.

일반 ETF가 수십가지 개별주를 묶은 지수, 즉 S&P500, QQQ등의 지수 추종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방식과는 다르게 일드맥스 ETF는 한기업이나 특정 자산에 집중 투자합니다. 대표적인것이 테슬라, 엔비디아, 비트코인 등이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상품들이라 배당률이 50~100% 혹은 100%가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커버드콜 옵션

커버드콜 옵션으로 만들어진 ETF이므로 해당 주식에 대한 콜 옵션을 판매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만들어 배당금으로 지급합니다.

투자자들은 가격주식의 상승을 포기하는 대신 안정적인 현금흐름인 배당금이 집중해야 되는 상품입니다.

상승기에는 상승률을 그대로 받지 못하고 하락기에는 원금 손실을 그대로 받는다고 보면 됩니다. 

쉽게 배당률에 초점을 맞춘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룹별 운영방식

해당 ETF는 A,B,C,D 그룹으로 운영됩니다. 그룹을 구분하는 기준은 배당일시에 따라 구분됩니다.

먼저 그룹별로 구분해보면

일드맥스 ETF 그룹별 종목

그룹별로 다양한 종목들이 있습니다. 

 

또한 그룹별로 배당시기가 각각 다릅니다.

그래서 그룹별로 나눠서 종목을 선택하면 매주 배당흐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드맥스 그룹별 ETF 배당시기

 

A그룹에서 대표적인 종목인 TSLY의 경우 테슬라 주식을 기반으로 한 커버드콜 ETF입니다.

배당률이 77.8%나 됩니다.

TSLY 배당

 

배당을 많이 주지만 주가흐름도 확인해봐야겠죠

반응형

주봉으로 보시면 우하향 하는 것이 보이시죠? 주가는 우하향 되는 종목이기 떄문에 배당률만 보고 판단하는것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TSLY 주봉흐름

 

원금회수 VS 배당풍차 돌리기

해당 ETF를 2가지 목적으로 많이 사용들 하고 계십니다.

1. 원금회수 먼저하기

최대한 빨리 원금회복을 우선으로 하는 방식입니다. 나오는 배당금은 다른곳에 재투자를 하지 않고 그대로 계속 모아가서 약 1년~1년 6개월 내에 원금을 모두 회수하는 방법입니다.   (각 종목에 따라 기간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원금이 100% 회수 된 후 부터가 진짜 배당금이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배당을 재투자 해서 배당금을 늘리시거나 연 2,000만원이 초과되는 것이 걱정인 사람들은 성장주를 직접 배당금으로 투자하시기도 합니다. (TSLY의 배당금으로 테슬라 주식을 직접 구매)

 

2. 배당풍차 돌리기

A그룹의 배당금으로 B그룹의 종목을 구매

B그룹의 배당금으로 C그룹의 종목을 구매

C그룹의 배당금으로 D그룹의 종목을 구매

D그룹의 배당금으로 A그룹의 종목을 구매

위 순서대로 반복하는 방식입니다. 단 조심할것은 종합과세 대상이 될 수 있는 분들이 있으므로 세금에 대해서는 잘 파악하시고 하시면 됩니다.

장점은 소액으로 시간만 투자해서 배당금을 늘릴수 있습니다.

 


일드맥스를 알아본 결과 제생각은 장기투자를 하기에는 아직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서 일단 테스트로 원금회수가 가능한지 직접 투자해 봤습니다. 일부 종목을 제외하고는 1년이 안된 종목들이 많아서 앞으로의 추이가 궁금해지거든요.

 

그래서 B그룹, C그룹, D그룹에 한종목씩 구매 하고 다음주에 A그룹을 구매한 후부터는 매주 배당금을 받을 예정입니다.

그 이후에 배당풍차를 돌릴지, 성장주를 구매할지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단순한 저의 소견일 뿐이며 해당 족목의 매수, 매도 의견이 아닙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므로 따라하지 마세요.

반응형